본문 바로가기
클래식 음악

카페음악같은 어렵지 않은 클래식 곡 - William Bolcom

by staccatissimo 2020. 6. 13.

안녕하세요

오늘은 카페에서 나올만한 어렵지 않고 어디서 들어본 듯한 곡을 두 곡 추천드릴게요

두 곡을 소개해드리려는데, 이 두 곡은 모두 제가 자주 즐겨 듣고, 쳐보기도 하는 곡이랍니다

그리고 이 곡들은 william bolcom 이라는 작곡가의 곡이랍니다

 

볼컴은 미국의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이고,

1938년출생으로 아직도 살아계시답니다 !

 

 

대부분의 옛날 클래식 음악을 배우고 가르치는 저로서는

살아계신 작곡가가 신기하기만 하네요 ㅎㅎ

 

볼컴은 1960년대부터 더욱 다양한 음악 스타일을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중음악과 예술음악 사이의 경계를 지우는 것이 목표라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들어보시면 재즈음악에서 많이 나올 법한

7화음이라던지 불협화음들이 많이 나옵니다

그래서 클래식 음악을 전공한 저는 굉장히 재밌고 신선하게 느껴졌습니다

 

또한 리드미컬하고 중간중간 바뀌는 분위기에 심심하지 않게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자 그러면  클래식 곡이라고 할 수도 있고, 실용음악이라고도 할 수 있는

이 곡들을 들어보시겠어요?

 


 

첫 번째로 추천드릴 곡은 'the graceful ghost' 우아한 유령이라는 곡입니다

 

작곡가 본인의 연주로 들어보시죠 !

 

 

현대 음악 작곡가의 곡은 이런 점이 참 좋은 거 같아요

작곡가의 연주도 들어 볼 수 있고, 또 그 작곡가의 연주 해석이나

어떤걸 의도했는지 등등 직접적으로 알 수 있어서 너무 좋습니다

 

 

너무 옛날 작곡가들은 녹음도 없고 그 작곡가를 아는 사람도 없고

악보로만 곡을 연주하려니 아무래도 약간 답답한 면이 없지 않거든요

 

그래서 이런 점이 현대 음악의 아주 큰 장점 같아요 ㅎㅎ

 

 

그리고 이 곡은 길지 않은 곡인데도 구성이 자주 바뀌며 유머러스하게 표현되고 있습니다

크게 보면 A - B - C - A 형태로 되어 있고

각각 표현이나 멜로디가 바뀌어 재미있습니다 !

 

피아노를 조금 칠 줄 아는 분들은 악보를 보면서 들으셔도 재미있으실 거에요

 

(그리고 이 곡이 재밌으시다면 바이올린으로 편곡된 곡도 들어보세요 ~

바이올린이 조금 더 우아한  느낌이 물씬 풍기네요 ㅎㅎ)

 

 

.

.

.

.

그 다음 두 번째 추천 곡은 'The garden of eden' 에덴의 동산 입니다

 

이 곡은 총 4곡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각 제목이 있고,

제목과 음악이 잘 어울립니다

 

1. Old Adam 그 옛날의 아담

2. The Eternal Feminine 영원한 여성

3. The Serpent's Kiss 악마의 키스

4. Through Eden's Gate 에덴의 문으로

 

이렇게 네 곡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럼 이 다른 네곡을 한 번 들어보실까요?

 

첫 번째 영상은 1, 2, 3 번 곡이고 두 번째 영상은 4번 째 곡입니다

모두 두대의 피아노로 연주되고 있고

세 번째 곡에서는 재미있는 부분이 있으니 어떤 부분인지 들어보시며 찾아보세요 !

 

 

 

어떠신가요 ?

아주 재밌지 않으신가요 ㅎㅎ

 

이 곡들 중에 저는 세 번째 곡에 대해 말해볼까 하는데요

악마의 키스는 따로 한 곡씩도 연주되는 곡이기도 하고

자주 연주되는 레파토리 중 한 곡이기 때문에

연주회에서도 종종 들은 적이 있습니다

 

제목과도 잘 어울리는 긴장되면서도 무서운 느낌으로 시작하는데

중간에 박수도 치고 악기도 나오면서

들을거리가 많은 곡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듣는 사람과도 소통한다는게 아주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들으면 더 재밌어요 ㅎㅎ

그렇기에 한 번 연주회를 가서 들어보시는 것도 아주 추천드립니다 !

 

 

.

.

.

자 이렇게 두 곡을 소개해드렸는데 어떠셨나요?

재밌기도 하고 듣기에도 편하시지 않으셨나요?

 

저는 진지한 음악도 좋아하지만 약간은 가벼운 이런 곡도 좋아합니다

 

요즘 들어서는 자주 듣고 치기도 한답니다 ㅎㅎ

피아노가 꼭 어려울 필요는 없잖아요?

 

여러분들은 어떻게 들으셨는지 궁금하네요

 

좋으셨다면 앞으로도 이런 음악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다른 의견이나 생각들도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다음 포스팅에서 봴게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