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클래식 음악

클래식 음악 제목 대체 무슨 뜻이야? +음악 찾기 꿀팁

by staccatissimo 2020. 4. 21.

안녕하세요

 

오늘은 클래식 제목이 너무 길어 클래식 세계의 문턱을 못 넘는 분들을 위해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클래식 음악은 유럽 음악에서 시작했기에

영어가 아닌 경우가 많아서 읽기가 쉽지 않긴 하죠 ..

무슨 뜻인지 단번에 알기도 힘들테고요

 

 

그래서 제가 유투브에 있는 영상과, 제목을 가져와서 예시를 들어볼까 합니다

 

보통 음반에서는 표기하는 방식이 정해져 있는 경우가 많지만

유투브에서는 자유롭게 표기한 경우가 많아서

다양한 예시를 보시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실 거에요

 

그래서 아마 이 글을 읽고 나신 후에는 클래식 음악의 제목을 이해하시기가 더 쉬우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세 곡의 예시를 들어볼건데요,

영상 - 영상의 제목 - 설명 순서로 배열해 봤습니다

 

영상으로 음악을 들어보시면서 설명을 봐주세요 ㅎㅎ

 

 

※ 참고로 음반이나 연주회 팜플렛 등 일반적으로 표기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작곡가 - 곡의 장르(&구성) - 곡의 번호 - 조성 - 작품 번호 - 악장, 빠르기 말


 

 

 

1 : 연주자의 이름

2: 본 곡의 제목과 장르 (월광 소나타)

3: 작품 번호

4: 악장

5: 작곡가

 

 

 

 

 


 

 

1: 작곡가

2: 장르 (바이올린 협주곡)

3: 본 곡의 조성

4: 작품 번호

5: 연주자 이름

 


 

 

 

 

 

(이 곡은 우리나라 연주자(팀)들의 연주이기에

한글과 원어 두 개 다 써 놓았네요 ~)

 

1: 연주자 (팀)의 이름

2: 작곡가

3: 곡의 구성

4: 곡의 제목

5; 악장

6: 작곡가

7: 곡의 구성

8: 작품 번호

9: 곡의 제목

10: 악장

 

 

제가 일부러 다양하게 표기된 영상들을 가져와 봤는데

비슷하긴 하지만 다 약간씩 다르게 표기한다는 점 아시겠나요??

 

 

 

+

내가 찾고 싶은 음악을 검색할 때에는

작곡가 + (곡제목 or)작품 번호만 검색해도 거의 대부분은

찾고 싶은 음악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한국어로 검색해도 원하시는 음악을 들으실 수 있으시지만

원어로 찾는게 더 다양한 연주를 찾으실 수 있으실거에요

 

제가 예시로 든 영상들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첫 번째 곡 같은 경우는

베토벤 월광소나타

or

beethoven op.27 no.2

 

두 번째 곡은

차이코프스키 바이올린 협주곡

or

tschaikowsky op.35

 

세 번째 곡은

슈베르트 송어

or

schubert d.667

 

이렇게 찾으시면 원하시는 음악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

 

 

제가 쓰는 이 글이 클래식 입문자들께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하네요 ^^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도 유용한 정보를 가져오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

 

모두들 부디 좋은 음악을 찾으셔서 감상하시길 바랄게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