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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노 음악

피아노 콩쿨의 스테디 곡! 클레멘티 소나티네 분석2 (Op. 36 No.4 3악장)

by staccatissimo 2021. 3. 15.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랜만에..!

피아노 콩쿨의 스테디 곡인 클레멘티의 소나티네의 Op. 36 No.4 3악장을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콩쿨곡에 대해서는 너무 오랜만에 글을 쓰네요 ...;;;

 

이 곡은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이 친다면 효과를 볼 수 있는 곡인데요, 

곡의 길이도 길지 않아 익숙해지기 쉬운 곡이고, 손가락이 잘 돌아가는 아이들에게 추천해드리는 곡이에요 ~

 

하지만 빠른 셋잇단음표들이 계속해서 나오기 때문에 손가락이 꼬이기도 쉬운 곡이에요

또한 박자가 빨라지기에도 좋은? 곡이라 메트로놈 연습을 많이 해야 합니다 

 

그럼 우선 이 곡을 한 번 들어보고 연습하는 방법과 주의가 필요한 부분들을 알아보겠습니다 

6분 14초부터 3악장이 시작합니다 !

 

 

 

그럼 이 곡을 연습시킬 때 중요한 부분들을 알아볼까요?

우선 곡의 처음 지시어를 보면 론도 알레그로 비바체라고 되어 있습니다

론도는 주제가 계속 되풀이 되는 형식으로 처음에 나온 주제가 12마디에서,

또 다카포에서 처음으로 돌아가서 다시 되풀이 될때까지 계속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또 알레그로와 비바체는 빠르게, 생동감있게 라는 뜻의 빠르기 말이에요 

 

항상 곡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것중 하나가 맨 앞의 지시어이기 때문에

무슨 뜻인지 꼭 알고, 아이들에게도 알려주고 시작하면 이해가 빠를거라 생각합니다 ㅎㅎ

 

이제 곡을 살펴보자면

1. 16분음표의 셋잇단음표로 시작합니다

못갖춤마디이기이고, 여린박으로 시작해야 하기 때문에 처음에 박자를 잘 세고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아이들에게 이 곡을 준다면 (파솔라파솔라 도도) 이부분을 한번 속으로 노래하고 들어가라고 가르칠거 같아요

제일 이해도 쉽고 박자도 정확히 들어갈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ㅎㅎ

 

2. 그리고 한 마디의 주제선율이 두번 등장한 후에는 오른손을 길게 레가토로 균일하게 소리내는것이 중요해요

그리고 이어서 왼손이 그걸 받아서 앞으로 계속 나아가는 것도 연습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두 번째 페이지, 27마디 부분입니다

처음에 나왔던 셋잇단음표 주제가 뒤집어져서(하행하는 세음)나오고 있고, 그 뒤에는 서정적인 긴 선율이 나오네요

1. 이 선율의 라인을 잘 살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음줄을 따라서 정확한 곳에서 이어주고 끊어주는게 확실히 들려야 이 곡을 잘 치게 들려줄 수 있어요 

하지만 여기서 잘못하기 쉬운 점은 이음줄의 마지막 음 소리를 잘 내야하는 건데요

짧게 스타카토처럼 끊거나 튀는 음으로 소리나지 않게 들으며 연습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2. 왼손의 셋잇단음표가 오른손을 방해하면 안돼요 

최대한 줄여주어 선율과의 밸런스를 잘 맞춰야 합니다 

 

3. 깨알같은 것들을 중요하게 봐야 해요 

첫 째로 오른손의 트릴이 박자를 넘어가면 안돼요 

여기도 실수하기 쉬운 부분이죠 ! 트릴이 나온다고 박자가 느려지지않게 메트로놈으로 뒤에 나오는 마디의 첫 박이 정확한 박자에 나오도록

주의합니다 ! 

그리고 두 번째, 31마디부터 나오는 왼손의 스타카토 음들을 잘 소리내야 합니다 

연습하다 보면 오른손의 빠른 음들만 신경쓰기 쉬워지는데 왼손 소리를 잘 들으며 고조되는 것을 잘 표현해야 합니다 

 

 

자 이렇게 연습시 신경써야 할 부분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콩쿨을 나간다면 깨알같은 부분들이 제일 중요해요 웬만큼 아이들이 연습을 잘 해서 나오기 때문에 

세심하게 작은 부분까지 잘 표현해내도록 해야만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포스팅할게요

혹시나 이 곡을 이해하는데 어렵거나, 대면 레슨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아래 댓글로 남겨주세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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